메뉴 건너뛰기

신학 학풍

예슈아 신학교 역사 및 학풍

History & Theology of YUTS


1. 연혁 ( Brief History ) :

현베드로 목사(M.Div, D.D., Th.D. Ph.D.)의 외조모 배문신 전도사(평양고등성경학교 1919년 9월 입학, 졸업후 45년간 사역)의 신앙을 이어받고 부친의 독립운동 정신을 이어받아 1996년 7월에 예슈아 선교회(Yeshua Mission)를 설립, 2001년 12월에 예슈아 선교교회를 개척하다.

2003년 10월 30일 백두산 천지에서 기도 중 신학대학교 설립에 대한 영감을 받고 2003년 12월 4일에 뉴욕주 정부에 예슈아 신학대학교 (Yeshua Theological Seminary)로 등록(F#: 031 204 000 603)함으로 설립하다.(2004년 3월 5일 뉴욕주 정부 교육청으로부터 비학위수여 신학대학으로 인가받음).

2004년 9월 20일 California 주정부에 Yeshua University and Theological Seminary(YUTS) 로 법인 등록을 하며 2005년 8월 19일에 고등교육국 BPPVE 로부터 종학대학으로 인가를 받다(School code: 81739589).

2004년 9월 6일 개교하다. 2006년 6월 현재 위성 대학교 학장 40여명이 전 세계적으로 사명을 감당하고 있으며 Internet 을 통하여 1500명의 학생들이 학업을 계속하고 있다.

2004년 11월 4일 학위협정된 상담대학원에서 모든 과정을 이수한 학생에게 학위를 수여하다 (1회 졸업식, 기독교 상담학 석사 8명, 명예 신학박사 2명: STSBC 학위)

2005년 11월 16일 YUTS 및 학위협정 자매학교에 편입학하여 소정의 과정을 마친 이들(한국, 미국, 캐나다. 남미 콜롬비아, 아시아 지역) 학위를 수여하다 (2회 졸업식, 학사 23명, 석사 24명, 박사 24명: STSBC 학위. CUTS 학위. FTSCC 학위. YUTS 학위)

2006년 5월 30일에는 YUTS 본교 (Los Angeles, CA)에서 51명에게 학위가 수여되다 (미국 20명, 볼리비아 1명, 파라과이 1명, 한국 12명, 일본 1명, 아시아 지역 16명) (3회 졸업식, 학사 7명, 석사 3명, 박사 41명: STSBC학위. FTSCC학위. YUTS학위.)

2006년 6월 30일에 한국 대전에서 해외 위성대학교 졸업식 거행하다.


2. 학교이름 :

예슈아는 예수님의 히브리어 발음이다. 이름은 현지 발음 그대로 쓰는 것이 원칙이다. 예수님의 본래 발음이 예슈아(Yeshua)로 아람어도 같은 발음이다. 예슈아는 ‘구원’이란 뜻으로 구약성경에 나오는 여호수아, 호세아, 이사야(‘여호와는 예슈아이심’이란 뜻)의 이름에도 나온다.

성경 66권 매 책마다 주제는 예슈아이다 (야곱 람셀, 예슈아: 구약성경에 나오는 예수님의 이름, 1996) 오늘날 메시아 유대인 (Messianic Jews, 예수님을 메시야로 믿는 유대인)들은 이 발음을 유지하고 있다. 에스라가 수문앞 광장에서 토라를 읽을 때 해석을 도운 예수아(Jeshua, 느 8:7)라는 인물이 있었다.

개역성경에서 예수아로 하며, 신약에서는 예수로 발음되는 것 (영어는 지저스, 독일어는 예수스, 한문은 야소. 스페인어로는 헤수스)을 앞으로 세계적 언어가 모두 예수님을 예슈아로 부르는 운동을 본교는 전개한다. 예수님의 본래 발음대로 돌아가자는 정신으로 이 예수님 회복운동, 예수님 만남운동, 예수님 사랑운동을 전개하자는 의미에서 학교명을 예슈아 대학교 및 신학대학원으로 정했다

예수 그리스도의 원문발음은 예슈아 하-마쉬아흐(Yeshua ha'Mashiach) 이다. “예슈아께서 바로 마쉬아흐 였습니다”로 고백한 초대교회의 최초 신앙고백이 훗날 예수그리스도가 되었다. 초대교회의 최초 전도구호인 “예슈아 하-마쉬아흐”가 본교의 학훈이다.



3. 예슈아 신학/ 학풍

(1) 예수님은 메시야 (Yeshua ha'Mashiach = Jesus Christ)임을 강조하는 학원:
마 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이시니이다“
요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행 4:12 “다른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딤전 2:5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예수님만이 유일한 구원자임을 온 만방에 전하기 위해 주의 사역자들을 양성하며 파송하는 선지학교이다.

(2) 세계개신교선교 사명을 다하는 학원: 예슈아를 세계만방에 전하자 !
딤후 4:2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in season or off season)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
마 28:18-20 (지상명제),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창 18:19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신 6:4-5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
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마 24:14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말씀을 그대로 믿고 모든 민족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 세워진 선지 학교 이다. 그래서 인종, 언어, 문화, 국경, 나라를 초월하여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세계 곳곳에 분교를 설립하고, 선교사들에게 재교육실시, 학위 과정 공부의 기회를 제공하며, 선교사들이 설립한 학교와 학위 협정을 체결하여 현지인 학생들이 소정의 과정을 이수하면 해당 학위를 수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래서 인터넷을 십분 활용하여 사이버 강좌를 적극 개설하며, 세상 인터넷을 예슈아로 정복할 것을 기도하며 실천하려고 한다.


(3) 예수님 재림을 준비하는 경건훈련, 신학학문, 세계선교를 힘쓰는 학원:
골 2:16-17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이스라엘 절기를 크게 ‘봄의 절기’와 ‘가을 절기’로 나눈다.
부림절은 역사의 시계(the clock of history) 역할을 하고 있다.
‘봄의 절기’ 는 예수님의 초림의 그림자이며 (유월절=성금요일, 무교절=성토요일, 초실절=부활절, 칠칠절=성령강림절, 초대교회 시작)
‘가을 절기’ 는 주님 재림의 그림자로 앞으로 이뤄질 것을 대비하게 한다. (나팔절=공중재림, 휴거, 대속죄일=지상재림, 장막절=천년왕국, 수전절=새하늘과 새땅)

4. 기도제목
(1) 남북 통일을 예슈아 안에서 이뤄 주십시오
(2) 세계개신교 교회가 예슈아 안에서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
(3) 세계 선교 현장에 오직 예슈아만이 구세주임을 담대히 전하게 하소서
(4) 예슈아 안에서 바른예배가 회복되어 하나님께 영광돌리게 하옵소서
(5) 예슈아의 사랑을 회복하여, 치유받고 거듭나, 새사람되게 하옵소서

위로